네무리. [1339683] · MS 2024 (수정됨) · 쪽지

2024-11-08 08:34:48
조회수 65

25폴라 지2 오답

게시글 주소: https://banana.orbi.kr/00069809531

먼저, 사실상 시장이 붕괴된 과목임에도 불구하고 엔제 출판,

질이 좋은 문제들로 구성된 모의고사를 만들어
 무료로 배포해주셔서 정말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모의고사 파일은 현재 포x한에서 배포되고 있습니다.)



일단 저는 작년수능 50점 이번9모 45점 받았는데,

이건 매기고 보니까 33점입니다.

폴라가 어려운게 아니라, 작수와 9모의 난도가 아직도 이정도로 비정상적이라는것이에요..

저는 단언컨대 확실히 지2를 못합니다.

문제 난도를 25지1서바와 비교하자면 그것보다 쉬운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호머하겠다는말은아니고요..그렇다고25지1서바를제가잘본다는말이아니고요..지1도객관젖ㄱ으로못해요..








그렇다고제가난도나 실모를평가할실력이아닌건아실테고요..

제가 틀린문제 오답한걸 올려볼까 합니다.

수능이 진짜 이렇게 나올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고, 수능에서 제가 틀릴 만한 요소들이 많아서,

자기 성찰도 하는 김에 지적질도 받고 싶어요.


(무료배포라 해도 저작권이 마음에 걸리긴 하는데, 문제가 된다면 즉시 지우겠습니다.)




최초풀이는 빨간색, 오답은 파란색입니다.







7번, 왜 ㄴ을 틀렸다고 생각했었는지 모르겠습니다. C는 대동누층군이고 대보조산운동 받았습니다.







10번, ㄴ을 진북기준으로 원래 틀어진 상태에서 편각을 보정하여 진북 방향을 바르게 가리키는 것인데,

문제 풀땐 순간 거꾸로 생각했습니다. ㄷ은 수직층이라는 것까지는 이해했는데 그 다음 120m를 두께가 아니라 두 주향선 간의 최단거리로 해석해서 피타고라스를 쓰는 해괴한 짓을 저질렀습니다. 아니 수직층인데, 지층경계면을 공유하지도 않는데 그 두 선 이어서 왜 그런짓을? 

13번, A와 B의 남중고도 다른데 위도 주어졌고 동짓날로 적위 아니까 그걸로 황도 따라가는 A가 행성이고 B가 별이라는 것까지 구했는데, ㄷ풀때 B를 갑자기 행성으로 놓는 이상한 짓을 했습니다. 왜? 왜? 왜????

적경차 벌어지는건 그냥 궤도를 그리면 보입니다.








17번, ㄱ은 회전속도가 중심과의 거리에 비례하니까 강체회전하고 각속도 같으니 시선속도 0인걸로 해결,

근데 ㄴ부터 갑자기 막혀서 케플러법칙 막 이상하게 써보다가, 아 은하에서 질량속도 공식 있었는데 까먹었네, 그럼 유도해야지, 만유인력하고 다른 하나 등식 세운 것 같은데? 도저히 "구심력"이 그땐 생각이 안나서 ㄷ으로 넘어가, 케플러 회전할때가 최소가 될수밖에 없겠..지? 이러고 1, 3번 중 1번 찍고 틀렸습니다. 네. 아아, 학습부족입니다. 수능 일주도 안남았는데 도대체?도대체?



오답하자면, 만유인력=구심력 으로 은하 질량에 관한 공식을 유도할 수 있는데, 외웠어야죠. 네. 하...












19번, ㄱ 절대등급은 구했는데, ㄴ부터 어찌할지 생각이 나지 않았고 한참을 고민하다가 길이 안보여 시간 문제로 찍었습니다. 


오답하자면, 그냥 소광량 공식의 A를 우변으로 넘기면, (나)에 (가)를 더한 것이 겉보기밝기의 그래프와 비슷하게 된다는게 쉽게 보이는데,

몰라요 저는 그때 안 떠올랐습니다. 절망적입니다.




20번, 문제 보지도 못하고 찍었습니다. 오답은 위와 같습니다. 합력 계산할 때 델타P 바꾼 뒤 시퀀트 나오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총점은 33점. 수능날 이렇게 풀지 않기를 스스로에게 바래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이 시험지가 어려운 게 아니라 오히려 쉬운 것이고, 제가 못하는 겁니다.

문제 느낌이 평가원스럽고, 9모보다 살짝 어렵다는 점에서 난도도 굉장히 현실적입니다.


다들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배포해주신 것에 대해 재차 감사드립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