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강플) 모든 것[과학, 기술, 철학, 경제]의 역사
안녕하세요 독서 칼럼 쓰는 타르코프스키입니다.
의외로, 수능 독서에서 가장 많이 출제되는 제재는 어쩌면 '역사'일지도 모릅니다.
넓은 의미의 역사란, 정치나 전쟁의 역사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고, 과학, 기술, 철학, 경제, 법, 사상, 문화, 예술 등 모든 것의 역사를 포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트겐슈타인의 전기철학, 포퍼와 콰인, 만유인력 구껍질, 헤겔의 변증법, 브레턴우즈 체제, 아도르노의 예술관, 인터넷 검색엔진, 베카리아의 형벌론 등, 어떻게든 역사와 연결지어 이해할 만한 글들이 많습니다.
물론 이러한 지문들에 일맥상통(one fits for all)하는 유일한 독해 해결책이 있다고 하면 거짓말일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지문에서든, 시대적 배경과 시간의 흐름, 인과관계에 방점을 찍고 읽어낸다면 역사에 관한 그 부분만큼은 이해도가 확실히 높아질 수 있습니다.
지문의 설명대상이 과학, 사회, 문화, 철학 등 무엇이든지간에, 기본적으로 무언가의 역사가 기본으로 깔려 있는 지문에서는 아래와 같은 팁을 염두에 두고 체화해서 읽는다면 유용할 것입니다.
1. 시간 순서 및 사건의 흐름을 파악하라
역사적인 글에서는 사건들이 시간 순서에 따라 서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건이 일어난 순서대로 흐름을 따라가면 전체 구조를 이해하기 쉽습니다. 글을 읽을 때, 중요한 사건들이 언제 발생했는지, 이들이 서로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주목하세요. 예를 들어, 반투족의 확장 시점과 그에 따른 농업 발전의 중요한 전환점이 나타난 부분을 시간 순서로 파악하세요. 시간적으로 앞선다고 해서 항상 인과관계가 인정되는 것은 아니니 주의하세요.
2. 변화와 지속성의 테마를 인식하라.
역사는 변화와 지속성의 기록입니다. 즉 변하는 것은 변하고, 남는 것은 남습니다. 차이점과 공통점이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관행이나 제도가 변했는지, 혹은 유지되었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세요. 예를 들어, 반투 확장 이후 토착민들이 어떻게 기후 변화에 적응했는지, 그리고 식민지화 이후 전통적 관행이 어떻게 말살되었는지 비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은 정치적 개혁으로 투표권이 보편화되었으나 여성과 흑인에게는 여전히 이러한 변화가 미치지 않았고, 구조적인 차별이 지속되었던 점에 주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와 지속성의 패턴은 선택지를 검토할 때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3.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요인을 분리해서 분석하라
역사적 주제는 여러 요인이 얽혀 있을 수 있습니다. 글에서 등장하는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요인을 분리해서 분석하면 글의 구조가 더 명확해집니다. 예를 들어, 아프리카의 초기 거주민들이 삼림과 사바나 생태계를 어떻게 사회적으로, 생태적으로 이용했는지, 그리고 식민지 시대에 경제적 요인으로 삼림이 어떻게 착취되었는지 각각 구분해서 읽어보세요.
4. 정책적, 제도적, 기술적 변화에 주목하라
역사 글에서는 특정 시기의 정책적 변화가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유럽 열강의 식민지화 과정에서 기존 토착 관리 방식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새로운 임업 모델이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주목하세요. 정책적 변화는 대개 큰 결과를 초래하며, 이러한 부분은 시험 문제에서도 자주 출제되는 요소입니다. 조선 후기에는 모내기법, 대동법, 탕평책 등의 변화가 생기며
5. 이데올로기와 서술자의 관점을 분석하라
역사적 글에서는 특정 관점을 가지고 서술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과학자들과 식민지 행정관들이 현지 주민들을 삼림 보존의 적대자로 묘사했다고 평가한 부분처럼, 때로는 글쓴이가 의도적, 비의도적으로 특정 이데올로기를 반영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글이 어떠한 관점을 취하고 있는지 분석하면 글의 핵심 주장을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이를 역이용하는 출제자의 함정도 인지할 수 있습니다.
이제 핸드폰 꺼낸 김에, 독서 지문 읽고 가시죠!
(예시문제 1)
아프리카 대륙에서 인류와 삼림 간의 상호작용은 20만 년이 넘는 깊은 역사적 뿌리를 지니고 있으며, 이는 문화적 정체성과 생태적 실천의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초기 거주민들은 삼림과 사바나의 경계 지대에서 두 생태계의 자원을 최적화하여 활용하는 탁월한 능력을 보였으며, 이들은 생존에 필수적인 요소들을 제공하는 전이 지대에 거주하며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했다. 약 3천에서 4천 년 전 발생한 반투(Bantu)족의 확장은 농업 발전의 중대한 전환점이 되었는데, 이 공동체들은 기후 변화에 적응하여 삼림 지대를 기장과 얌 재배에 활용하면서도 현지 생태계에 대한 토착 지식을 존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들의 농업 관행은 경관의 변형을 초래하여, 바나나와 같은 새로운 작물이 기존의 농림업 시스템에 통합되면서 다양한 이차림이 조성되었다. 인간과 이러한 삼림 생태계 간의 관계는 주로 소속감을 강화하는 문화적 의미, 의례, 관습에 의해 지배되었다. 그러나 18세기와 19세기에 자본주의의 대두와 삼림 제품에 대한 세계적 수요 증가로 인해 착취가 급격히 확대되었다. 식민지화는 이러한 역학 관계를 더욱 복잡하게 만들었는데, 유럽 열강들은 현지의 사회 구조와 생태적 지식을 무시한 채 광대한 토착 토지를 통제하고자 했다. 외래 임업 모델의 도입은 전통적 관행을 말살시켰고, 국가가 강제한 농업 시스템은 토착민들을 단순한 노동자로 전락시켜 지속 가능한 토지 이용보다는 외국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새로운 경제 질서에 편입시켰다. 식민지 임업 기술이 자리 잡으면서 장기적인 생태계 건강과 공동체 회복력에 필수적이었던 토착 삼림 관리 방식이 약화되어 생물다양성의 현저한 감소와 생태계 안정성을 해치는 단일 재배 시스템의 도입을 초래했다. 과학자들과 식민지 행정관들은 현지 주민들을 삼림 보존의 적대자로 묘사하는 담론을 퍼뜨려 생태적 퇴화와 사회적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강압적 정책을 정당화했다. 인간의 존재가 배제된 "이상적인 삼림"이라는 개념이 식민지 담론에 깊이 뿌리내리면서 공동체의 관행과 국가가 인가한 삼림 관리 간의 근본적인 괴리를 부각시켰다. 이러한 시각은 아프리카 민족들과 그들의 삼림 간에 역사적으로 존재했던 공생 관계를 인식하지 못하는 한계를 드러냈다. [Conte, C. (2017, September 26). Forest History. Oxford Research Encyclopedia of African History. ] 참조 및 재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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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문제 2)
1960년대와 1970년대에 걸쳐 일어난 교육과정 연구의 재개념화는 해당 분야의 침체에 대한 대응으로 출현하였으며, 조셉 슈왑(Joseph Schwab)과 헨리 지루(Henry Giroux)와 같은 저명한 사상가들은 전통적 교수법에서 벗어나 사회적 맥락과 이론적 틀에 대한 포괄적 이해로의 전환을 주창하였다. 슈왑은 이론과 실천의 시너지 효과를 강조하며 교육과정 실무자들이 자신의 환경과 비판적으로 교섭할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지루는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접근을 촉구하며 기존의 기술관료적 합리성에 도전하고, 교육 실천을 더 광범위한 사회적 매개변수 내에 위치시키는 것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결과적으로 이 시기는 교육과정 정의의 현저한 확장을 목도하였으며, 파이너(Pinar)와 같은 학자들이 주장한 바와 같이 역사적, 정치적, 문화적 영향을 포함한 다양한 차원을 포괄하게 되었다. 이러한 전환은 교육과정 이론에 대한 접근 방식을 변화시켰으며, 순수한 발달심리학에서 벗어나 비판이론, 포스트모더니즘, 다문화적 관점과 같은 다양한 이데올로기를 수용하게 되었다. 교육과정 역사가들이 교육과정 개발의 사회적 함의를 성찰하기 시작하면서, 그들은 또한 소외된 인물들과 내러티브에 관한 역사적 누락을 바로잡기 위한 노력을 개시하였다. 교육과정 역사학의 하위 분야로서의 출현은 과거의 교육 실천이 현대의 교육과정 이해를 형성하는 데 있어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음을 의미하며, 이는 인종, 성별, 사회경제적 지위가 교육 접근성과 형평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비판적 분석으로 이어졌다. 과거의 간과에도 불구하고, 교육과정 역사에 대한 지속적인 탐구는 이전에 침묵되었던 관점들을 다루고 포용적 렌즈를 통해 교육 실천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보여주고 있다. 윌리엄 파이너(William Pinar)와 같은 학자들은 역사가 교육과정 연구를 풍부하게 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고 강조하며, 이는 이전의 틀이 현재의 교육 이데올로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비판적으로 성찰할 수 있게 한다고 주장한다. 전반적으로, 역사적 탐구와 교육과정 이론 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은 다면적인 과거를 인정하고 그로부터 학습하는 보다 공평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Vaughan, K. (2021, March 25). Curriculum History. Oxford Research Encyclopedia of Education. ] 참조 및 재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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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문제 3)
우주 탐사의 새 지평을 열었던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우주왕복선 시대는 행성 탐사 방식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는 갈릴레오(Galileo), 율리시스(Ulysses), 마젤란(Magellan) 등의 임무에서 뚜렷이 드러났다. 저궤도 운용에 국한된 왕복선의 한계로 인해 행성 탐사에는 부가적 추진 체계가 요구되었고, 이는 탐사 미션의 물류와 설계를 한층 복잡하게 만들었다. 1989년 발사된 갈릴레오호는 안테나 전개 문제로 데이터 전송에 난항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목성의 위성들, 특히 유로파의 지하 해양에 관한 획기적인 발견을 이루어냈다. 1990년 발사 후 목성의 중력을 이용한 기동으로 태양 극지 관측을 수행한 율리시스호는 우주 과학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한편, 마젤란호는 이전 프로젝트의 잔여 부품을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1994년 궤도 이탈 전까지 레이더를 통해 금성의 지형을 성공적으로 지도화(mapping)하였다. 1990년대에 도입된 "더 빠르고 더 나은, 더 저렴한"(Faster Better Cheaper) 정책은 경쟁적 제안을 통해 미션 개발 과정을 간소화하고, NASA 관계자들이 과학 기기 할당을 지시하던 기존 모델에서 탈피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전환은 발견 프로그램(Discovery program)으로 구체화되어, NEAR 소행성 랑데부와 화성 패스파인더와 같은 미션에서 과학자들이 직접 제안하고 관리하는 비용 효율적인 행성 탐사 방식을 실현하였다. 화성 관측선(Mars Observer)의 실패 이후 도입된 화성 탐사 프로그램은 효율성 유지와 더불어 책임성을 강조하며 혼합 관리 구조를 채택하였다. 이 프로그램 하에서 수행된 화성 전지구 탐사선(Mars Global Surveyor)과 화성 기후 궤도선(Mars Climate Orbiter) 등의 미션은 성과에 있어 편차를 보이며, 엄격한 감독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NASA의 미션 관리 체계 진화는 결국 전문화된 감독 기관의 설립으로 귀결되었으며, 이를 통해 증대되는 프로젝트 수요와 혁신적 과학 탐구에 부응하면서도 안전성과 프로젝트의 성공을 담보할 수 있게 되었다. [Burke, J., & Conway, E. (2020, June 30). A Selective History of the Jet Propulsion Laboratory. Oxford Research Encyclopedia of Planetary Science. ] 참조 및 재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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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문제 4)
1903년부터 1970년까지 이반 파블로프(Ivan Pavlov)의 조건 반사(conditioned reflexes) 이론의 초국가적 전파 양상은 중국, 쿠바, 스페인에서 정치 체제와 과학적 수용 간의 복잡다단한 상호작용을 명료하게 보여준다. 1903년부터 1927년까지의 초기 단계에서, 파블로프 원리의 확산은 유기적 과학 발전보다는 국가 주도의 근대화 노력에 크게 의존했다. 특히 중국과 쿠바에서는 미국이 핵심적인 지식 원천으로 부상했는데, 이는 주로 왓슨(Watson)과 같은 미국 학자들의 저작을 번역하고 각색하는 과정을 통해 파블로프 과학이 현지 관행과 융합되는 양상을 보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토착 연구 기반의 부재에도 불구하고 방법론적 기여가 강조되었다. 반면 스페인의 독특한 맥락에서는 라몬 이 카할(Ramón y Cajal)의 연구에 뿌리를 둔 강건한 생리학 전통이 존재했으며, 이로 인해 현지 생리학자들이 주로 소화 과정에 집중함으로써 조건 반사의 광범위한 함의는 제한적으로 수용되는 것에 그쳤다. 1927년부터 1950년까지의 후속 시기에는 중국과 쿠바에서 제도적 발전을 통한 심리학의 공고화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주목할 만한 점은 학계에서 변증법적 유물론(dialectical materialism)이 파블로프적 사고를 압도했다는 것이다. 정치적 구조는 결정적인 역할을 했는데, 특히 사회적 혼란기에 등장한 권위주의 정권하에서 이데올로기적 친화성이 과학 지식의 수용을 좌우했다. 1950년부터 1970년까지의 기간 동안, 쿠바와 중국은 혁명 이후 파블로프 과학을 국가 교리로 채택했으며, 이는 전통 의학의 요소를 일부 유지하면서도 혁명 이데올로기에 부합하도록 의료 관행을 변형시킨 것에서 잘 드러난다. 이와 극명한 대조를 이루며, 스페인의 국민 가톨릭(National Catholic) 정권은 파블로프의 공헌을 폄하하고 신스콜라주의(neoscholasticism)를 선호하는 회의적 시각을 채택했다. 궁극적으로 이 내러티브는 파블로프 이론의 수용이 결코 균일하지 않았음을 입증하며, 기존의 과학 패러다임, 제도적 유산, 지배적인 정치 이데올로기에 의해 상당한 영향을 받았음을 강조한다. 이는 심리학 이론의 세계적 전파를 형성하는 복잡한 역학을 부각시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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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번 좋은 글 감사합니다!
수능 뿐 아니라 앞으로 인생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잘부탁드립니다!